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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상과피정노트

내 집 문간에 앉아있는 지혜를 발견하려면 - 지혜서

지혜란 무엇인가

내 집 문간에 앉아있는 지혜를 발견하려면

 

지혜는 다정한 영이다


지혜는 다정한 영이다지혜는 다정하다지혜는 이기 때문에 이성도 아니고 지성도 아니며 감성은 더더욱 아니다지혜는 곧 영성이다그런데 그 영성’ 중에서도 다정함을 지닌 영이다사람들은 지혜를 얻으려고 온 세상을 떠돌아다닌다어떤 이는 세상의 온갖 학문을 섭렵한다가장 가치 있는 삶을 살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지혜이기 때문이다그런데 정작 지혜는 내 집 문간에 앉아있다그런데 우린 그걸 못 알아본다지혜가 세상을 떠돌아다녀서 얻어질 수 있는 것도 아니고엄청난 양의 공부를 해서 얻어질 수 있는 게 아니란 사실을 모르는 것이다문 앞에 앉아있는 지혜를 어떻게 반갑게 맞이할 수 있을까구약성경의 지혜서 6장 14절에 이런 말이 나온다.

 

지혜를 찾으러 일찍 일어나는 이는 수고할 필요도 없이 자기 집 문간에 앉아 있는 지혜를 발견하게 된다.”

 

지혜는 발견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지혜는 발견해야 한다그래서 발견하려는 마음이 참으로 중요하다지혜의 발견에는 두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하나는 사랑이고 두 번째가 따뜻한 가슴이다왜냐하면 지혜는 다정한 영이기 때문이다그런데 진정 누군가를 따뜻한 마음으로 사랑하려면 그 마음가짐을 소중하게 키워야 한다그리고 소중한 키움을 위해 절대적 기준을 바탕으로 한 배움이 필요한데바로 하느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배움의 기원이 된다.

 

지혜서 후반부(제3부, 10장~19장)에 대한 묵상


이것은 지혜서의 후반부에 대한 묵상글이다지혜서 10장부터 19()까지가 후반부를 구성한다지혜서는 크게 3부로 나뉜다. 1(1~5)는 불사불멸에 대한 희망을, 2(6~9)는 지혜에 대한 찬가로 구성되어 있다오늘 읽는 3부는 역사에 대한 고찰이 대부분이다특히 탈출기의 미드라쉬가 되겠다.

 

지혜서 후반부(10~19장)는 탈출기의 미드라쉬


미드라쉬’(midrash)는 세밀한 탐색을 말한다그래서 지혜서의 3(10~19)는 탈출기에 대한 세밀한 탐색을 말한다. ‘미드라쉬를 좀 더 풀어말하면성스러운 성경 본문에 포함된 아주 사소한 세목들의 이면에 숨어있는 더 깊은 뜻을 발견하기 위한 목적으로 강론의 형태로 구약 성경을 탐색하는 유다주의의 한 방식이라고 한다.

 


<블레이드 러너>(1982), <글래디에이터>(2000) 등을 감독한 명감독 리들리 스콧(1937년생)의 작품으로, 2014년 12월 3일 개봉한 영화 <엑소더스: 신들과 왕들, Exodus: Gods and Kings>의 인물관계도. 이집트 왕국에서 형제처럼 자란 모세와 람세스는 서로 맞서게 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모세는 자신이 400년간 억압받던 노예들을 이끌 운명임으로 깨닫고 탈출을 결심하게 된다. 


크리스찬 베일이 모세 역을 맡았다. 스펙타클한 장면와 화려한 볼거리가 많았지만, 

진부한 스토리 전개로 흥행은 성공적이지 않은 작품으로 평가받았다. 



지혜서의 후반부를 구성하는 것은 탈출기에 대한 세밀한 해석이다지혜서의 마지막은 탈출기를 알아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탈출과 지혜는 매우 가까운 단어라는 생각이 든다지혜서의 3부는 탈출기에 대한 신학적이고도 윤리적인 재해석이다특히 지혜서 제10장은 두 개의 소제목① 선조들을 이끌어준 지혜(10,1~14), ②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구해 낸 지혜(10,15~21)로 되어 있다말 그대로 앞으로 펼쳐질 (11~19이집트 탈출과 광야이야기를 이끌어낸 지혜를 정의한 구성인 것이다.


<탈출기>는 20장이 핵심 - 십계명

 

지혜서의 후반부를 장식하는 탈출기의 스토리는 총 40장으로 구성된 대서사시이다이집트에서 종살이를 하게 된 까닭과 모세의 탄생그리고 불타는 떨기 속에서 나타나시어 모세에세 소명과 능력을 주시는 것이 그 전반부의 내용이다그렇게 주님은 이집트에 열가지 재앙을 통해서 완고한 파라오로부터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어내셨고이후로 광야로 이어지면서 가장 핵심이 되는 십계명이 탈출기의 절정에 해당된다탈출기 20장의 내용이다.

 

지혜서 후반부는 <탈출기> 심화학습용 교재


한편 이스라엘의 탈출은 이집트 입장에서 보면 징벌과 멸망의 위협에 시달리게 만든 내용이었다그 사건들 속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하느님이 보여주신 엄청난 사랑을 느낀다지혜서 후반부는 그래서 탈출기의 심화학습판으로 이해할 수 있겠다다시금 역사를 통해 지혜를 주려는 것이 지혜서 10장부터 19장의 내용이며성조(聖祖)들의 발자취를 되새기며 하느님이 창조하신 피조물에 대한 사랑을 더욱 크게 느낄 수 있다사실 이스라엘 백성의 성조(聖祖)들이 모두 성인군자는 아니었다그들도 대체로 죄를 많이 지은 인간이었다그러나 그들이 하느님께 돌아섰고지혜덕분에 구원되었다는 것을 지혜서가 강조하는 것이다대홍수로부터 구원받은 노아의 이야기나아브라함을 죄에서 보호해주었으며 아들을 희생양으로 바치라는 요구와 동시에 지혜를 주면서 믿음을 굳건하게 해주신 분도 주님이었던 것이다.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여라


우리는 신약에서도 이러한 사례를 찾을 수 있다. “두려워하지만 말고 믿기만 하여라!” 공관복음서(마태 9,18~26, 마르 5,21~43, 루카 8,40~56)를 보면 야이로의 딸을 살리시고 하혈하는 부인을 고친 이야기가 나온다.

 

회당장 야이로는 예수님께 엎드려 절하며 자신의 딸이 방금 죽었지만 살려달라고 간청을 한다믿음으로 구원을 간청한 것이다또한 12년동안 하혈하던 여자는 예수님의 옷자락만이라도 만지면 오랜 세월의 불치병이 치유될 것이란 믿음으로 옷에 손을 대었다그러자 예수님께서는 누군가에게 당신의 기적이 뻗어나갔는데 나와보라고 말씀을 하셨다사실 이미 완치된 이후의 여인의 입장에서는 구태여 공개적으로 나설 이유가 없었다괜히 안밝혀도 되는 것을 알렸다가 요즘의 메르스 사태처럼 격리되거나 욕을 먹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그러나 예수님은 언제나 치유 후에 확인을 하시는 분이시기에우리는 치유가 되었습니다!”라고 당당히 나서서 말해야 한다바로 이것이 신앙고백이다.

 

너도 하혈하던 여자처럼 고백하여라


하혈하는 여자가 두려워 떨었지만 앞으로 나아가 예수님께 사실을 고백하였듯이우리의 믿음이 구원받는 지점은 바로 우리의 고백이 있고난 다음이 된다그 신앙고백에는 여러움이 따라올 수 있지만그런 고난과 함께 엄청난 축복도 함께 온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그래서 우리는 하혈하는 여자의 고백처럼 믿음을 고백하는 용기를 갖고 살아야 한다그리고 바로 그 고백을 해낼 수 있는 것이 바로 지혜인 것이다. “저는 하느님 없이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이 바로 지혜인 것이다.


악인을 바라보는 하느님의 마음

 

그렇다면 악인(惡人)들에 대한 하느님의 행위를 우리는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가사실 악한 행실을 뻔뻔하게 저지르는 많은 못된 인간들이 더 잘 살고 있는 세상을 우리는 바라보고 있다우리는 인내하기보다는 분노하고 충동적으로 총 한방이나 한번의 칼날로 그 악인이 처단되기를 갈망하는 욕망에 시달린다그러나 하느님의 인내는 우리의 기준과 다른 것이다우리의 생각과 시간을 초월하시는 것이기에하느님은 일단 우리를 기다려주신다그렇지만 우리는 오해한다. “혹시 내가 아는 것 이하로 하느님은 약한 분인 건가?”라는 의혹에 시달리는 것이다그러나 하느님이 약해서라기 보다는 악인을 포함한 모든 만물은 하느님의 전능(全能)함으로 창조되었다는 까닭이 인내의 이유이다.

 

악인에게 하느님이 원하시는 것


하느님은 입김 한번만으로도 악인을 벌할 수 있고세상을 멸망시킬 수 있지만피조물을 지혜롭게 다루는 창조주이신 분이다특히 인간은 하느님의 모상이기 때문에인간에게는 자가치유능력(自家治癒能力)이 있다내 몸 안에 면역체계가 있어 웬만한 질병을 이겨낼 수 있듯이내 영혼에도 자가면역 체계가 있는 것이다그래서 하느님은 끝까지 알아서 돌아오도록 기다리신다모든 피조물을 사랑하시기에 단죄보다는 회개를 원하시는 것이다.

 

회개는 삶의 변화이다


그렇다면 회개란 무엇일까회개는 삶의 변화이다변화는 하느님을 만나는 사람에게 생겨나는 것이다문간의 지혜를 알아보는 이에게 내려진 선물이다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이라면 죄에서 돌아서게 된다우리는 인간관계를 맺으면서 가장 힘들게 생각하는 게 관계이다관계는 죽을 때까지 이뤄지는 삶의 모습이고관계는 아기들도 매우 힘들어하는 것이다아기는 동생이 태어났을 때관계가 틀어진다모든 걸 빼앗긴 것 같은 불안감으로 퇴행현상을 보인다이처럼 관계는 어려운 것이기에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지혜이다지혜가 없다면 내 본성이 너무 강해서 이겨낼 수가 없다하느님으로부터 오는 지혜만이 이 사태를 해결하는 열쇠이다그래서 하느님께로 시선을 돌릴 때에 비로소 바로 내 눈 앞에 앉아 있는 지혜를 보는 눈을 뜨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역사적으로 체험한 것


이 세상의 모든 것은 하느님이 창조하신 피조물로 구성되어 있다그래서 자연의 모든 힘은 하느님 뜻에 달려있다이스라엘 백성은 이것을 역사적으로 체험했다이집트 탈출을 하며 굶주리고 도주하는 중에 하느님은 만나를 내려주셔서 먹게 했다이스라엘 인들은 이러한 여러 가지 놀라운 일들을 만났으며알아들었고이것을 자자손손 전달해주고 있다.

 

그렇다면 나는 내 일상의 변화 속에서 어떻게 하느님이 역사하심을 느낄 수가 있을까하느님은 내 개인의 역사 안에서 어떤 섭리를 하셨을까우리는 이 부분에서 성찰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늘 자기를 성찰하고 하느님의 터치를 살펴봐야 할 것이다그래서 지혜서 저자는 지혜서를 마무리하면서 가장 깊이 심어주고 싶은 구절로 지혜서를 마감하고 있다. 19장 22절에 이렇게 되어 있다.

 

마무리 찬송

22 주님당신께서는 모든 일에서 당신 백성을 들어 높이시고 영광스럽게 해 주셨으며 언제 어디에서나 그들을 도와주시는 일을 소홀히 하지 않으셨습니다.

 


항상 내 곁에 계시기에 '임마누엘'


그래서 항상 내 곁에 계시는 하느님을 일컬어 임마누엘이라고 한다하느님이 항상 나와 함께 계신다는 뜻이다내가 의인이라면 이러한 하느님의 힘과 사랑을 느낀다지혜가 놀랄만한 모습인 것은 지혜가 모든 곳으로 침투해들어가는 영이기 때문이다그래서 지혜를 찾는 사람들은 일이 되어가는 길을 안다반면 너무 늦게 지혜를 알게 되는 악인이라면 뒤처진 처지에 엄청난 후회를 하게 되어 있다하지만 의인은 세상의 모든 피조물이 다 이로움을 알면서 자연의 고마움을 느끼기에자연은 한층 더 우리에게 더 풍요로운 생명으로 가는 길을 열어준다.

 

지혜의 시작은 하느님을 삶의 중심에 모시는 것


그렇다면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지혜란 무엇이라고 할 수 있을까지혜는 가치있는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그 지혜를 얻기 위해 우리가 공부를 열심해 해야 하는 건 아니다지혜의 핵심은 바로 하느님을 삶의 중심에 모시는 것이다지혜는 공부를 통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을 사랑하면서 얻어지는 것이다성서백주간 공부도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지혜의 시작은 하느님 뜻에 귀를 기울이는 것

 

지혜가 시작되는 것은 하느님의 뜻에 귀를 기울이면서 비롯된다그것은 나를 내려놓는 것이며, ‘라는 울타리를 벗어나는 행위이다이기적이 아니라 이타적인 것이며나를 내려놓고 남을 바라보는 행위이다내가 가진 것이 남아돌아서 남에게 나누는 것이 아니라나에게도 소중하고 아끼는 것이지만 그것을 내어주는 것이 바로 이웃과 함께 나누는 삶이 된다그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신약에서 예수님의 세족례이다그것은 다른 사람을 섬기라는 메시지이다섬김이 바로 생명이 존재하는생명공동체가 살아숨쉬는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다른 사람을 섬긴다는 것은 남을타인의 생명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이다.


지혜서를 포함한 지혜문학의 메시지 - 경천애인

 

그래서 결론적으로 지혜문학의 메시지는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이다하느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이웃에게 베푸는 것이 바로 하느님의 지혜이며그 지혜가 이웃을 사랑하게 만든다행복한 이들의 비결이 바로 남을 위한 이타적인 삶을 살아간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이타적인 삶 속에서 생겨난 축복이 행복이다그래서 행복은 하느님이 항상 내 곁에 계실 때 함께 있는 하느님의 선물이다. ()

 



2015.6.25(목) 8:30~10:10pm @ 전민동성당 1층

황토마스 원장수녀님의 성서백주간 강의 [구약성경 지혜서 10장~19장]에 대한 노트정리와 묵상글